Home > 국내연수안내 > 커리큘럼 A  
 
 

 

 
 
 
s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중의 하나이며 또 대부분의 대학에서 가르치는 기법이다. 그러나 그 연원은 찾기 쉽지 않다. 비록 기법들의 근간은 Janse, Hauser 그리고 Wells 등의 저작에서 싹튼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 책에 있는 기법들은 의학적 수기치료자였던 John Mcmillan Mennell의 책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Mennell은 인체에서 관절가동의 존재를 평가하기 위한 분석체계를 개발한 사람으로 인정되고 있다. Mennell에 의해서 윤곽이
그려진 기법들을 Janse가 현재 잘 사용되는 여러 카이로프랙틱 기법들로 변형시켰다.
이런 기법들의 수집은 정골요법계에 의해서 이루어 졌다. Diversified란 어원은 이들 기법들의 근원이 다양하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Wells 자신도 정골요법사이면서 동시에 카이로프랙터였다.
오늘날 Diversified Technique은 주로 NATIONAL COLLEGE OF CHIROPRACTIC과 관련이 있으며 거기서는 DIVERSIFIED TECHNIQUE을 핵심적인 교과 과정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대로 Diversified Technique은 대부분의 카이로프랙틱 대학에서도 부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DIVERSIFIED TECHNIQUE의 대부분의 기법들은 THE STATES MANUAL OF SPINAL, PELVIC AND EXTRAVERTEBRAL TECHNIQUE에 수록되어 있다. Diversified Technique은 어떤 특정한 분석체계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다. 오히려 다른 분석체계와 함께 사용된다. 예를 들면 Sacro Occipital Technique과 THOMPSON TERMINAL TECHNIQUE 등 DIVERSIFIED TECHNIQUE은 척추와 사지관절에서 동작을 유발하기 위하여 척추와 사지의 정상적인 생체역학을 이용한다. 따라서 DIVERSIFIED TECHNIQUE의 이용은 보편적이며 이런한 점 때문에 카이로프랙틱계에서 DIVERSIFIED TECHNIQUE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THOMPSON TERMINAL POINT
TECHNIQUE은 오래전 미시간 디트로이트의 DEREFIELD에 의해 시작되었다.
카이로프랙틱계에선 흔히 있는 일이지만
DEREFIELD 역시 환자들이 특정한 유형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그는 대규모 환자들을 어떻게 교정할까를 결정하기 전 다리길이를 검사를 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장골에 후하방 변위가 있는 사람들은 특정한 다리길이 검사 유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교정 후에 존재하던 유형이 변화되면 이는 성공적으로 교정을 시사해 주는 잠정적인 증거가 된다.
초기에 DEREFIELD의 기법은 골반부위와 주위의 서브룩세이션에만 관심을 가졌었다. 나중에 DEREFIELD는 경추를 그의 분석체계에 포함시켰다. 그는 환자로 하여금 머리를 각 방향으로 회전하게 하는 식으로 하여 다리길이 평가방법을 변형시켰다. 그리고 그는 이러한 다리길이 변화의 유형을 서브룩세이션의 존재와 그에 따른 교정방법을 선택하는데 이용하였다.J. Clay Thompson은 후에 Dr. Niblo와 함께 초기업적을
확장시켜 분석체계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 길이의 평가와 관련된 많은 개념들은 아직도 논쟁중이다.Thompson은THOMPSON TERMINAL POINT TECHNIQUE의 기본적인 기법들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였다.Thompson은THOMPSON TERMINAL POINT TECHNIQUE의 기본적인 기법들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기계적으로 낙차를 유발하는 섹션 테이블을 개발하였다. 이 테이블은 구획마다 카이로프랙틱 쓰러스트에 의해 약간만 떨어진 뒤 바로 정지하는 낙차를 유발할 수 있다. 그는 이 낙차가 다른 카이로프랙틱 기법에서는 볼 수 없는 것으로 뉴튼의 운동법칙에 의해 특정한 양의 역학 에너지로 변하게 하므로 보이지 않는 교정의 구성요소가 된다고 생각했다. 뿐만 아니라 테이블은 의사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환자의 몸무게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

Clarence Gonstead는 전척추(full spine)방사선 사진, 선그리기, 동작촉진, 그리고 열전쌍기구 등을 이용하는 카이로프랙틱 체계를 고안하였다. 한편으로 Gonstead체계는 수평의 토대를 근거로 한다. 이 경우 골반의 수평을 의미한다. Gonstead에 의하면 만약 골반이 안정되어 있고 수평이라면 척추는 최대의 균형과 안정성을 얻는다고 하였다.
Gonstead technique 대부분의 이론적 토대는 추간판의 생체역학에 근거하고 있다.
따라서 방사선 사진에서 추간판 공간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후면(AP) 사진과 측면(Lat.) 사진, 즉 두장의 방사선 사진을 필요로 한다. 환자의 자세와 방어에도 상당한 관심을 기울인다. 초기 분석은 골반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리고 나서 결과적으로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는지 확인한다.